총장 인사말

 
“자신의 삶을 주도하는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목포과학대학교 총장 박기종입니다. 

목포과학대학교는 국가와 사회가 필요로 하는 핵심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웰빙 특성화 대학으로 비상하기 위하여 MSU Vision 2025라는 중장기 발전 전략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리더쉽 개발, 창조적인 사고 능력 배양, 현장 학습의 강화, 교육 방법의 혁신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포과학대학교는 2014년 6월 정부에 의해 전남•광주 지역 유일의 평생 직업교육 특성화 거점대학으로 선정되어 2018년까지 250억 원의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정부의 지원을 토대로 평생직장이 아니라 평생 직업을 가져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지역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먼저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 기술, 소양을 현장 실습을 통해 가르치는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교육을 적극 실시함으로써 학교 교육과 산업체간의 요구를 일치시키고 교육의 생산성을 높여 나가기위하여 교과과정을 현장실습 위주로 전면 개편하고 현장 전문가를 초빙하여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원하는 직장, 원하는 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취업지도에 지혜와 힘을 모으고 있습니다.

둘째, 주도적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재능, 꿈과 끼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학생들에게 자기 리더쉽(selfleadership)을 가르치고 멘토링 등을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대학생활을 안내하고 인생설계, 진로설계를 도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교생활과 인생을 주도 할 수 있는 역량을 적극 배양하고 있습니다.

셋째, 창의성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지식 전달보다는 지혜를 개발시키고 전통적인 강의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사례 활용 및 토론 학습의 강화, 학생 참여 학습, 다양한 학습매체 활용 등을 통해 교수 중심 강의에서 학생중심 학습으로, 지식 전수에서 문제해결 능력 배양과 잠재력 개발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목포과학대학교는 학생들을 잘 가르치고 학생들이 잘 배워 잘 취업하도록 학생들과 함께 노력함으로써 취업 명문 대학으로 거듭 나려고 합니다. 앞으로 목포과학대학교가 크게 발전하여 국가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성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과학대학교 총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