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자체평가

 
대학자체평가
 
2016년 대학자체평가
Ⅰ. 대학일반현황


 
Ⅱ. 대학자체평가 개요
 
1. 추진방향
가. 우리 대학은 정부의 대학평가 정책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상시 대응 체제 마련을 위해 대학평가에서 활용되는 기관평가인증모델과 구조개 혁평가 모델을 혼용하여 선정함
나. 과거 수차례의 대학자체평가를 통해 객관적인 측면에서 스스로 평가 하여 문제를 진단․규명하고 그 해결 및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실천함
다. 대외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되도록 평가시스템을 구축 하여 대학교육의 질을 국제적인 수준으로 향상시키고 중장기 발전계 획 실현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함
 
2. 추진목적
가. 고등교육법에 의한 평가 의무사항 준수 및 자율적인 질 관리 체계 구 축
나. 대학 발전 상태를 체계적이고 주기적으로 점검
다. 우리대학의 중장기발전계획, 교육여건, 학사관리, 학생지원 등 제반사 항에 대한 자체평가
라. 우리대학의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과정, 교육성과에 대한 개선방안 모색
 
3. 대학자체평가 추진 근거
가. 고등교육법 제 11조의 2
나. 고등교육기관의 자체평가에 관한 규칙
- 제3조 ②항 : 2년마다 1회 이상 실시
- 제5조 : 자체평가 결과 홈페이지 공시
다. 목포과학대학교 자체평가 규정
 
4. 평가대상기간
- 2016년 3월 ~ 12월
 
Ⅲ. 대학자체평가 추진조직 및 현황
 
1. 추진 조직
◉ 목포과학대학교의 자체 평가 규정에 따라 자체평가의 총괄지원은 기 획처에서 하고 평가업무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자체평가 심의위원회와 자체평가실무추진위원회로 구성함
 
구분
구성
담당업무
자체평가심의위원회
교수 5명
기본방향수립, 평가지표 및 대상범위선정, 평가결과 심의, 자체평가 활용 및 개선대책에 대한 자문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각 부서실무자
자체수집 및 평가실시
총괄지원
기획처
자체평가 총괄지원


 
2. 자체평가 심의위원회
구분
소속
직위
성명
위원장
기획처
처장
박종선
위원
산학취업처
처장
박경래
위원
입학학생처
처장
강창원
위원
학사지원처
처장
임은숙
위원
평생직업교육처
처장
김성식

3.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구분
소속
직위
성명
평가영역
위원
행정지원처
과장
김영혁
재정분야
위원
학사지원처
계장
오현
교원 확보
위원
학사지원처
직원
유종혁
수업관리, 학생평가
위원
교수학습지원센터
직원
조현준
학생학습역량
위원
학생상담센터
직원
윤은아
진로 및 심리상담
위원
산학취업처
직원
김건욱
취창업지원
위원
NCS지원센터
직원
이민옥
전공교육과정
위원
산학취업처
직원
이영훈
현장실습
위원
기획처
직원
방인후
교육 만족도

4. 자체평가 추진 체계도


 
Ⅳ. 2016 대학자체평가 내용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학사
구조
개편
중장기 발전계획 및 특성화 계획의 적정성 제고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수립 개선
정성
중장기 발전(특성화) 계획 추진체계 및 실적 개선
정성
특성화 추진 성과 및 환류시스템 템 개선
정성
신입생 충원율 제고
신입생 충원율
정량
재정
분야
개선
교육투자의 적정성 제고
교육비 환원율
정량
장학금 지원
정량
학생
지원 및 교육
체계 개선
전임교원확보율 제고
전임교원 확보율 제고
정성
교사 확보율 제고
교사 확보율
정량
재학생 충원율 제고
재학생 충원율
정량
수업관리
개선
강의 규모의 적절성
정성
시간강사 보수수준
정량
학점당 수업기간에 관한 준수 노력 제고
정성
학생출결관리에 관한 규정 수립 및 준수 노력 제고
정성
휴강 및 보강 관리에 관한 규정 수립 및 준수 노력 제고
정성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학생
지원 및 교육
체계 개선
학생평가개선
성적부여 기준 수립 및 준수 노력 제고
정성
재수강 기준 수립 및 준수 노력 제고
정성
학생학습역량 강화 지원 개선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 제고
정성
학습역량강화 관련 규정, 전담조직 인프라 개선
정성
학습역량강화 관련 프로그램의 정량적, 정성적 실적 제고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실적 향상 제고
정성
진로 및 심리 상담 지원
진로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 제고
정성
진로 및 심리 상담 관련 규정, 자원 확보 등 지원 노력 제고
정성
진로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의 정량적, 정성적 실적 제고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실적 제고
정성
취·창업 지원 개선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구축 및 운영 노력 제고
정성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학생
지원 및 교육
체계 개선
취·창업 지원 개선
취·창업 관련 규정, 자원 확보 등 지원 노력 제고
정성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의 정량적, 정성적 실적 제고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실적 제고
정성
직업기초 교양 교육과정 개선
직업기초능력 중심의 교양 교육과정 편성의 적절성 제고
정성
교양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제도적 노력 제고
정성
교양교육과정 질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구축 및 운영 제고
정성
현장 중심의 전공교육과정 개선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의 적절성 제고
정성
전공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제도적 노력 제고
정성
전공교육과정 질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구축 및 운영 제고
정성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학생
지원 및 교육
체계 개선
현장실습 개선
현장실습 교육 운영의 적절성 제고
정성
현장실습 교육혁신을 위한 제도적 노력 제고
정성
현장실습 질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구축 및 운영
정성
교육수요자 만족도 관리 개선
만족도 조사의 체계성 제고
정성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 노력의 구체성 제고
정성
 
 
2015년 대학자체평가
 
□ 자체평가 추진조직
 
 - 목포과학대학교는 범 대학 차원에서 자체평가의 공정성, 객관성을 기하기 위하   여 자체평가심의위원회를 설치・운영하고 있으며, 기획처가 자체평가의 기획・운   영・조정・관리 등 총괄적 업무를 담당하여 수행하고 있다.

 
□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은 각 부서 담당자로 지정한다. 
 
□ 자체평가 추진방향
 
   - 2015년 대학자체평가는 대학구조개혁평가를 사전 점검한다는 차원에서 진행되었으므로 대학의 현 수준을 보다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기관평가인증 모델을 혼용하여 선정함
 
□ 자체평가 추진방향
 
 - 목포과학대학교의 자체평가는 기본계획수립, 자체평가실시, 평가결과분석 및 종합검토 등의 단계로 구분하였다.
 - 기본계획 수립단계에서는 대학자체평가에 대한 방법과 절차 등을 결정하고, 자체평가위원회 구성과 평가 항목별 담당자 선정 등을 추진하였다.
 - 자체평가 실시단계에서는 자체평가 워크숍 등 회의를 통해 평가과정을 논의 이후 각 항목별로 분석활동과 평가활동이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검토하였다.
 - 평가결과분석 및 종합검토 단계에서는 자체평가위원회에서 최종평가 결과보고서를 면밀하게 검토 후 제출하고 향후 대학발전계획 반영 등 대학운영에 있어서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 2015년 대학자체평가 내용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교육여건
전임교원 확보율
전임교원 보수수준
정량, 정성
학사관리
수업관리
수업기간 관리
정성
학생 출결관리
정성
휴강 및 보강 관리
정성
학생평가
합리적인 성적 부여 기준
정성
합리적인 재수강 기준
정성
학사경고 부여 기준
정성
교육과정
직업기초 교양 교육
과정
교양교육과정 편성의 적절성
정성
교양교육과정 편성 개편 및 개발
정성
교양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제도적 노력
정성
현장 중심의 전공
교육 과정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전공 교육과정 편성 현황
정성
전공별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교육과정 개발 현황
정성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전공 교육과정 평가시스템 구축
정성
현장실습 교육
현장실습 운영 현황
정성
현장실습 교육 혁신을 위한 제도적 노력
정성
현장실습 질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구축 및 체계적 운영
정성
학생지원
학생 학습역량 지원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정성
규정운영, 자원확보 등 지원
정성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적
정량,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실적
정성
진로 및 심리상담
진로 및 심리 상담 프로그램 구축, 운영
정성
규정운영, 자원확보 등 지원
정성
진로 및 심리상담 프로그램 실적
정량,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실적
정성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
평가
학생지원
취창업 지원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구축,운영
정성
규정운영, 자원확보 등 지원
정성
취창업 지원 프로그램 실적
정량, 정성
환류시스템(성과분석 등)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실적
정성
교육 성과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교육 수요자 만족도 관리 시스템
정성
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성
특성화
특성화 계획 수립,추진, 성과
특성화 계획 수립의 적절성
정성
특성화 계획 추진, 성과
정량, 정성
특성화 추진 성과 환류시스템
정성
 
2014년 대학자체평가
자체평가의 목적
 
  • 대학이 자체적으로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표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사명과 교육목표를 잘 추진하고, 점검하는가를 평가하고 검증함
  • 또한 대학운영 전반에 대한 진단과 점검을 통해 대학 스스로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대학경쟁력 제고 및 내부 역량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며, 나아가 대학의 경쟁우위를 확보함
  • 우리대학은 2013년 9월 신임 총장의 취임을 계기로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MSU VISION 2025” 개발, 각종 규정과 평가시스템 개선, 인사혁신 등 대학 전반에 걸쳐 개혁을 추진함
  • 2014년 실시하는 자체평가는 새로운 비전과 목표를 갖고 대학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분석·평가하여, 대학의 생존과 도약을 위한 혁신의 지렛대로 활용할 것임
  • 또한, 대학의 교육역량에 대한 총체적인 점검과 진단을 통해 특성화 및 발전전략을 수립, 평가하여 대학발전을 위한 인적, 물적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제고함
 
자체평가 추진체계
  • 우리대학은 대학 기관평가인증을 위한 자체평가 조직을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음
  • 대학 자체평가규정에 따라 기획조정위원회를 설치하고, 평가업무를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자체평가실무위원회와 자체평가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음
  • 기획조정위원회 기능은 대학발전 방안 심의, 지원, 자체평가 기본방향 수립, 평가지표개발, 평가대상범위 선정,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등을 담당함
  • 기획처는 주관부서로서 총괄 및 실무진행을 담당하고 있으며, 총장 지휘아래 관련 위원회, 각 부처, 학과와 유기적으로 협조하여 평가를 수행하였음

 
기획조정위원회의 기능
  • 기관평가인증을 위한 평가 및 자문
  • 대학차원의 개선과 발전방안 지원 및 기본방향 수립
  • 기관인증을 위한 자체평가보고서 작성
  • 평가지표 및 대상범위 선정, 자체평가 결과 검토 및 조정
구 분
소속
직위
성명
위원장
보건행정과
기획처장
박종선
위원
아동복지과
정보관리소장
명근홍
뷰티미용과
교수학습지원센터장
정영태
간호과
교학처장
임은숙
보건행정과
학생상담센터장
김정삼
간호과
교학부처장
최정석
간호과
학과장
고미자
아동복지과
교수
형광석
간사
기획처
직원
방인후
자체평가심의위원회의 기능
  • 자체평가 진행에 대한 심의
  • 자체평가 결과에 대한 감수
  • 자체평가 활용 및 개선대책에 대한 자문
구 분
소속
직위
성명
위원장
보건행정과
기획처장
박종선
위원
간호과
교학처장
임은숙
건설학부(토목조경)
입학관리처장
강창원
건설학부(토목조경)
산학협력처장
김성식
아동복지과
교수
형광석
식품영양과
교수
이현주
간사
기획처
직원
방인후
자체평가실무추진위원회의 기능
  • 자체평가 기본방향 및 전략수립
  • 자체평가 항목별 기본자료 수집
  • 대학 평가사항 분석 및 판단
  • 개선방안 시사점 도출
구 분
소속
직위
성명
위원장
보건행정과
기획처장
박종선
위원
건설학부(건축인테리어)
도서관장
김영진
물리치료과
교수
서연순
교학처
과장
박종수
사무처
과장
김영혁
산합협력처
과장
배경훈
시설관리실
과장
백용기
도서관
계장
박형준
방사선과
학과장
나길주
간호과
교수
정미영
기획처
과장
장헌민
입학관리처
계장
김형아
간사
기획처
직원
방인후
 
자체평가 내용
 
평가요소
해당부서
부서장
담당자
TFT담당자
1.1.1 대학의 사명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1.1.2 대학의 교육목표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1.2.1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1.2.2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평가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2.1.1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정영태
2.1.2 직업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정영태
2.1.3 학사제도 개선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정영태
2.1.4 현장중심 전공교육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정영태
2.1.6 직업기초 교양교육
교수학습
정영태
조현준
정영태
2.2.1 교수·학습지원
교수학습
정영태
조현준
정영태
2.2.2 직업기초 및 기초학습능력 향상 지원
교수학습
정영태
조현준
정영태
2.3.1 학사관리 규정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정영태
2.3.2 학생 선발 절타 및 방법
입학관리처
강창원
김형아
정영태
2.3.3 성적평가의 신뢰성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정영태
2.4.1 졸업생 취업
취업창업
장미라
이성훈
정영태
2.4.2 교육만족도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정영태
2.4.3 신입생 충원
입학처
강창원
김형아
정영태
2.4.4 재학생 충원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정영태
2.4.1 졸업생 취업
취업창업
장미라
이성훈
정영태
2.5.1 평생교육 지원 조직
평생교육원
박경래
김정우
정영태
2.5.2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리
평생교육원
박경래
김정우
정영태
3.1.1 산학협력활동 지원 체제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3.1.2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3.2.1 취업지원체제
취창업지원실
장미라
이성훈
명근홍
3.2.2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계획과 평가
취창업지원실
장미라
이성훈
명근홍
3.3.1 현장실습교육 지원체제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3.3.2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4.1.1 학생지원 조직 운영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1.2 학생지원 서비스 계획 및 평가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2.1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2.2 교과 외 학생활동 지원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2.3 언론활동의 보장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3.1 학생상담
학생상담센터
김정삼
김정삼(강현주)
최정석
4.3.2 장애학생 및 다문화 가족 학생 지원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4.3.3 복지지원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1.1 교원 임명절차와 방법의 공정성과 투명성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1.2 교원의 확보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1.3 교원평가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1.4 비전임 교원의 적합성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2.1 교원 역량 계발 정책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최정석
5.2.2 교원의 급여 및 복지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최정석
5.3.1 교육활동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최정석
5.3.2 교원 연구실적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최정석
5.3.3 연구·개발 지원
교학처
임은숙
이민옥
최정석
6.1.1 전담인력의 전문성
도서관
김영진
박형준
김정삼
6.1.2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도서관
김영진
박형준
김정삼
6.2.1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계획 및 운영
도서관
김영진
박형준
김정삼
6.2.2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평가 및 개선
도서관
김영진
박형준
김정삼
7.1.1 대학의 조직과 운영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7.1.2 리더쉽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7.1.3 대학의 의사결정과정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7.2.1 직원규모의 적정성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2.2 인사제도의 합리성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2.3 직원의 급여·복지 및 역량 계발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3.1 재정운영계획 수립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7.3.2 예산계획의 합리성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7.3.3 재정자원의 다양성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4.1 교육비의 환원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4.2 장학금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김정삼
7.3.3 재정자원의 다양성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4.3 감사제도
사무처
박광익
김영혁
김정삼
7.4.4 재정운영의 평가 및 개선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김정삼
8.1.1 물적자원 예산 및 시행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8.1.2 물적자원 계획 및 개선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8.2.1 교사시설의 확보
시설관리실
박성호
백용기
명근홍
8.2.2 교육시설의 관리·유지 및 개선
시설관리실
박성호
백용기
명근홍
8.2.3 학생 복지시설
교학처
임은숙
박종수
명근홍
8.3.1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지원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8.3.2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관리
산학협력처
김성식
이영훈
명근홍
9.1.1 대학의 운리적 책무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9.1.2 대학의 사회적 책무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9.2.1 자체평가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9.2.2 지속적 교육품질 유지‥개선
기획처
박종선
방인후
박종선
합계
 
 
 
 
정성적 평가요소 50
정량적 정성 평가요소 22
 
 
 
 
 
차체평가 방법
  •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제시한 ‘2014학년도 전문대학 기관평가인증제 편람’을 바탕으로 인증에 필요한 각 평가요소의 인증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객관적인 자체평가를 통해서 충족/보완/미충족 여부로 구분하여 판단함
  • 평가방법은 대학정보공시 자료를 우선으로 하여 입증자료를 제시하였고, 일부 정성적 평가요소에 현실성,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평가함
  • 정성평가와 정량평가 방법의 적용비율은 7 : 3(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 평가기준)임. 평가요소는 모두 72개로 정성평가요소 50개, 정량적 정성평가 요소 22개, 필수평가요소는 5개로 구성되어 있음
 
정성평가와 정량적정성평가 요소

자체평가 절차
  •  2014년 우리대학 자체평가는 기관평가인증에 대비하여 학칙 및 규정을 정비하고 평가계획 수립, 평가지표 검토, 평가자료 제출 및 보고, 결과활용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각 평가요소에 대한 자료수집 및 분석을 바탕으로 평가요소별 자체보고서를 작성함
  • 2014년 기관평가 인증을 위하여 각종 규정정비 단계에서는 기관평가인증에 맞게 정비하고 자체평가위원회인 기획조정위원회를 새로이 구성함
  • 평가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2012년 대학자체평가 결과보고서를 검토한 후, 미비점 등을 파악하고 대학의 현황 및 평가 방향 등을 수립 한 후, 2014년 기관평가인증평가 계획을 수립함
  • 평가지표 검토 단계에서는 고등직업교육평가인증원에서 요구하는 9개 기준, 27개 세부 기준, 72개의 평가요소에 맞추어 각종 지표들을 검토함
  • 평가자료 제출 및 보고 단계에서는 기관평가인증실무자회의, 기획TF팀 회의 등을 통해 각 영역별로 분석 및 평가 활동이 진행되었으며, 이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제출함
  • 결과활용 단계에서는 최종결과 보고서를 대학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대학발전계획 반영 등 대학운영에 있어 실질적인 자료로 활용할 예정임
2012년 대학자체평가
자체평가의 체계


 
자체평가의 목적
  • 2009년 시작된 자체평가는 새로운 고등교육 질 관리체제로 대학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학 자체평가와 정보공시제를 도입하고 이를 법제화하여 고등교육 질 보장체제를 구축
  • 정보공시제는 2007년 5월 ‘교육관련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특례법’ 제정으로 도입되어 법에 규정한 항목에 관한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시하여야 하며, 2007년 10월 ‘고등교육법’ 개정으로 모든 대학은 2009년부터 의무적으로 2년에 1회 이상 자체평가를 실시하여야 함
  • 교육 수요자에 대한 대학교육 질에 대한 보증 체제의 확보와 더불어 정부의 행․재정적 지원 및 제재사업에 대한 실질적 대비 필요
  • 대학운영 전반에 대한 자기진단과 점검을 통해 대학스스로가 문제점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대학경쟁력 제고 및 내부 역량강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자체평가의 필요성
  • 대학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미흡한 영역에 대하여 보완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타 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미흡한 영역에 대하여 보완하여 대학발전의 계기 마련
자체평가 학칙
  • 제60조(자체평가) 고등교육법 제11조의2(평가)에 의거하여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ㆍ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며 자체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 2009.12.01) 
자체평가 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고등교육법 제11조의 2에 따라 목포과학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대학운영의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자체 점검ㆍ평가하고 평가의 결과를 공시하며 대학발전 계획과 전략수립 등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평가원칙) 평가는 객관성ㆍ공정성ㆍ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제3조 (평가영역) 평가영역은 대학정보공시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학교 전반적인 영역과 기타 총장이 부의 하는 영역으로 한다.

제4조 (평가시기) 평가는 2년에 1회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시 매년 실시할 수 있다.


제2장 기구

제5조 (평가 주무부서) ① 대학자체평가의 총괄적인 업무지원을 위하여 주무 부서를 기획처로 하며, 기획처에는 자체평가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기획/평가팀을 둔다.
② 평가주무부서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체평가 기본방향 및 전략수립
2. 자체평가 평가지표 선정
3. 자체평가 대상범위 선정
4. 자체평가의 총괄 평가 및 조정

제6조 (자체평가 심의위원회) ① 자체평가의 업무수행을 위해 수립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자체평가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1. 자체평가 기본방향 및 전략수립
2. 자체평가 평가지표 선정
3. 자체평가 대상범위 선정
② 심의위원회는 6인 내외로 총장이 위촉하며, 위원장은 기획처장으로 한다.
③심의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이 임명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제7조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① 자체평가의 실무를 추진하기 위하여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추진위원회는 업무 추진에 필요한 교직원 10인 내외로 총장이 위촉하며, 위원장은 기획처장으로 한다.
③ 추진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체평가 자료수집 및 검증
2. 자체평가 및 보고서 작성
3. 평가결과의 공시

제 3 장 평가방법 및 절차

제8조 (평가계획 수립) 평가주무부서는 평가년도 자체평가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평가계획을 각 부서 및 각 학과에 통지한다.

제9조 (자료의 제출) 각 부서 및 학과는 평가주무부서에서 요청하는 자료를 제출하고, 평가업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제10조 (평가실시) ① 평가주무부서에서는 평가 기초자료를 작성한다.
② 추진위원회는 평가지표별로 평가를 실시한다.
③ 심의위원회는 자료의 검증을 위하여 각 학과 및 해당 부서에 대한 실사를 할 수 있다.
④ 기획/평가팀은 자체평가를 총괄 조절 할 수 있다.

제11조 (평가결과 보고) 평가주무부서는 추진위원회에서 작성한 평가 자료를 확인한 후 심의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총장의 결재를 받는다.

제12조 (평가결과 활용) 평가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에 공시되며 대학발전계획에 활용될 수 있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5월 10일부터 시행한다.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7월 26일부터 시행한다.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2년 4월  9일부터 시행한다.
 
추진체계


 
전담조직 구성에 따른 담당업무
 
구 분 구 성 담 당 업 무
자체평가 심의위원회
교수 6명
기본방향수립, 평가지표 및 대상범위선정,평가 결과 심의
자체평가 활용 및 개선대책에 대한 자문
기획·평가팀
교수 3명
직원 1명
자체평가 계획수립 및 조정, 자체평가 영역 및 지표 선정
자체평가 평가 보고서 작성 및 결과 공시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교수+각 부서과장 (13명)
자료수집 및 평가실시
프로그램 운영개발
정보관리소
지표 집계, 통계, 분석 등의 프로그램개발 운영
총괄지원
기획처
자체평가 총괄지원
추진절차


 
추진일정
 
자체평가 추진계획
월별계획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 2010년 대학자체평가 연구결과 보고서검토(평가지표 현황분석)
 
 
 
 
 
 
 
 
 
 
 
2. 타대학 자체평가 연구결과 보고서 검토
 
 
 
 
 
 
 
 
 
 
 
3. 대학자체평가 위원회 구성 및 제도적 정비(학칙, 자체규정 검토)
 
 
 
 
 
 
 
 
 
 
 
4. 2012년 대학자체평가 연구 모형 선정
 
 
 
 
 
 
 
 
 
 
 
5. 2012년 대학자체평가 실무위원회 워크샾(실무 위원별 영역 배정)
 
 
 
 
 
 
 
 
 
 
 
6.① 2012년 대학자체평가 영역별, 부서별 자료수집 보고
② 발전계획 수정 보완
 
 
 
 
 
 
 
 
 
 
 
7. 2012년 대학자체평가영역별 진행사항 및 평가지표 입력자료 검토
 
 
 
 
 
 
 
 
 
 
 
8. 2012년 대학자체평가 영역별 부서별 지표에 대한 논의
 
 
 
 
 
 
 
 
 
 
 
9. 2012년 대학자체평가 보고서(초안 1차 검토) 및 논의
 
 
 
 
 
 
 
 
 
 
 
10. 2012년 대학자체평가보고서(초안 2차) 검토 및 논의
 
 
 
 
 
 
 
 
 
 
 
12. 2012년 대학자체평가보고서 검토 및 자문
 
 
 
 
 
 
 
 
 
 
 
13. 2012년 대학자체평가보고서 (최종)검토 및 논의 (교무위원회 자문 및 수정사항 논의 )
 
 
 
 
 
 
 
 
 
 
 
14.자체보고서 공지
자체평가 결과 활용
 
 
 
 
 
 
 
 
 
 
 
  
대상 및 범위
  • 대학기관평가인증제에 앞서 2012년 대학자체평가를 통하여 대학 운영에 대해 사전 점검하여 대학기관평가인증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을 목적으로 대학자체평가와 대학기관평가인증제의 평가모델을 동일화함
평가항목 및 지표
  • 대학의 실태와 현장 분석을 통해 장점을 유지 발전시키고, 약점을 수정 보완하여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중점을 두었다. 평가영역은 연구, 교육, 운영, 산학의 4개영역으로 나누어 17개 세부항목을 평가함.
  • 기관평가인증제 편람의 평가기준 중에서 9개 기준, 140개 평가내용으로 구성
  • 평가방법은 크게 정성평가와 정량적 정성평가방법으로 구분
  • 평가요소별로 가장 적정하다고 판단되는 평가방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평가방법별 평가요소 현황은 다음과 같음
  • 적용평가방법은 정성평가 69%, 정량평가 31%로 평가함 
자체평가 모형
  • 2012년 대학자체평가 모형은 대학 정보공시제모형, 대학기관평가인증제모형, 대학 자체모형 등 대학자체평가와 관련한 다양한 모형들 중 우리 대학은 대학기관평가인증제모형을 채택.
  • 대학자체평가는 대학 스스로 대학 전반에 대한 자체진단을 통하여 장단점과 특성, 그리고 개선 요망 사항 등을 찾아내는 자기진단 및 점검을 의미하며, 대학자체평가는 대학인증평가의 핵심적 요소
  • 대학자체평가는 교육, 연구, 조직, 운영, 시설, 설비 등 학교운영 전반에 대하여 대학 스스로 종합적으로 점검, 분석, 평가하는 활동이며, 대학기관평가인증제는 대학이 대학경영과 교육을 구성하는 제요소( 대학사명 및 발전계획, 교육, 산학협력, 학생, 교원, 도서관 및 정보자원 경영 및 재정, 교육시설 및 자원,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들이 법령과 대학이 구현하고자 하는 교육의 질을 보증할 수 있음을 제3자가 판정하는 제도인 만큼 2개의 평가제도는 대학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한다는 측면에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판단
  • 2012년 대학자체평가는 향후 대학기관평가인증제의 대비와 대학발전계획 등에 있어 개선사항을 도출한다는 측면에서 우리 대학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로 활용될 예정
평가구성체계 및 평가 방법
  • 평가구성체계 및 평가방법은 기본적으로 대학기관평가인증제편람(2012. 5)을 활용
  • 대학기관평가인증제에서의 평가영역, 평가부문, 평가준거의 평가구성체계를 준수하고, 평가방법은 기관평가인증제와 동일하게 충족, 미흡, 불충족으로 판정함
  • 평가방법은 대학기관평가인증제의 평가구조와 동일하게 구성하였으며, 평가준거→평가부문→평가영역 순으로 진행 
2012년 자체평가 지표 및 평가방법
 
영역
평가항목
평가내용관리부서
평가
대학의 사명과 발전계획
대학의 사명
대학 설립목적에 근거한 사명과 비전
정성
대학 설립 목적,사명,비전등이 대학의 특성과 교육방향을 분명히 규정하는지 여부
정성
대학 사명과 비전등이 대학구성원에게 공표되고 인지
정성
대학의 교육목표
사명(미션)과 비전달성을 위한 교육목표의 수립
정성
대학의 인재상이 대학의 교육목표와 일치
정성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추진 및 협력체계
정성
교육목표가 대학구성원에게 공표되고 인지
정성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특성화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수립 및 실행여부
정성
특성화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재정투자계획 수립 여부
정성
대학구성원들의 특성화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인지
정성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평가
특성화 및 장단기 발전계획의 달성수준이 명시되어 있고 계획추진 및 달성 상황의 주기적 평가
정성
교육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정책(지침)
정성
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정책이 대학의 사명 및 교육목표에 부합
정성
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정책(지침)에 따른 학과별 교육 운영
여부 확인
정성
직업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또는 교육과정 심의위원회와 같은 기구의
활동
정성
학과 교육과정의 주기적인 평가를 통한 개선의 여부
정성
대학의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한 충분한 지원 여부
정성
학사제도 개선
교육목표 및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학사
제도의 도입
정성
현장중심 전공교육
실습과목 시수비율
정량
현장중심 교육을 위한 실습 및 이론과목의 적절한 편성여부
정성
교육과정이 교육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는지 여부
정성
직업기초 교양교육
대학이 교육 목표에 부합하는 교양교육 운영정책 및 운영
체계의 갖춤여부
정성
대학의 교양교육정책과 개설교과목의 교육목표부합 여부
정성
교수.학습지원
전공 강좌당 학생 수
정량
학사관리 규정
대학의 학사관리 관련 제반규정유무 및 공지안내 여부
정성
학사 관리 관련 규정의 제정 및 개폐의 적절한 절차 및
공지및 안내여부
정성
개개인의 학사정보 보호를 위한 대학의 정보 보호 정책
정성
학생선발 절차 및 방법
학생선발 정책의 수립여부와 공정하고 투명한 관리
정성
성적평가의 신뢰성
성적분포 비율
정량
성적평가 관련 학칙,내규나 지침마련과 성적분포의 신뢰
정성
대학이 학생의 성적평가에 대한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적절한 절차 준수 여부
정성
졸업생 취업률
졸업생 건강보험DB연계 취업률
정량
대학의 졸업생 취업률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 노력
정성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평가,분석 및 개선의 노력(설문조사결과)
정량
대학이 주기적으로 재학생 및 졸업생을 위한 교육 만족도
제고노력
정성
만족도 조사 방법 및 평가내용의 객관성, 합리성
정성
신입생 충원률
신입생 충원율
정량
재학생 충원률
재학생 충원율
정량
평생교육 지원조직
행정의 담당부서 또는 전담인력의 배치
정성
평생프로그램의 개발,평가등에 대한 전임교수 참여 여부
정성
평생교육프로그램운영관리
학점 인정 평생교육프로그램 경우 엄정한 학사 운영기준의 마련 여부
정성
산학협력
산학협력활동지원 체제
산학협력 전담직원 1인당 학생 수
정량
산학협력지원 인력의 역할과 책임의 적절성
정성
대학의 산학협력 지원체제의 구축
정성
대학의 연간 산학협력활동 지원계획의 수립 및 시행여부
정성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산학협력 수익률
정량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정성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이 지역산업발전에 기여 여부
정성
대학의 산학협력활동에 대한 운영성과 주기적 평가
정성
취업지원 체제
취업지원 전담인력의 배치 및 역할 업무분장의 적절성
정성
대학의 취업지원활동에 대한 충분한 재정지원 여부
정성
취업지원프로그램의 계획과 평가
대학이 학생 요구를 반영한 연간 학생 취업지원 계획수립여부
정성
현장실습교육 지원체제
현장실습 교류업체당 재학생 수
정량
현장실습이 정해진 규정이나 지침에 의한 관리 여부
정성
현장실습 교육활동과 관련한 행정 및 재정적 지원 여부
정성
현장실습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현장실습 교육운영 평가시 학생 및 산업체의 만족도 조사 여부
정량
만족도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결과를 교육개선에 활용
하는 점
정성
학생
학생지원 조직 운영
학생지원조직의 구성여부
정성
전문성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 적절한 인력배치 유무
정성
학생지원 서비스 계획 및 평가
대학이 매년 학생 서비스 지원계획을 수립하는가 여부
정성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에 대한 학생회의 역할과 책무의 규정
여부
정성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에 대한 대학의 행재정적 지원
정성
언론활동의 보장
학생의 언론활동에 대한 정책수립 여부 및 보장
정성
언론활동을 위한 대학의 행.재정적 지원의 적절함
정성
학생상담
학습 및 진로를 위한 학생상담체제의 구축(규정,지침)
정성
장애학생 및 다문화 가족 학생지원
장애학생 및 가족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수립 여부
정성
장애학생의 대학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 및 정보제공
정성
복지지원
복지정책의 개발 및 시행 여부
정성
다양한 장학제도의 운영 여부
정성
교원
교원 임명절차와 방법의 공정성과 투명성
교원 임면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의 유무 및 공개 여부
정성
교원 임면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의 준수 여부
정성
교원 신규채용시 학문적,실무적 자질 평가 여부
정성
교원 인사위원회의 구성시 공정성,투명성 보장 여부
정성
교원의 확보
전임교원 확보율
정량
교원평가
교원평가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 보유 여부
정성
교원평가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의 준수 여부
정성
교원 평가시 직업교육 활동 반영 여부
정성
비전임 교원의 적합성
담당 교과와 학위 또는 실무경력과의 관련성에 관한 평가기준
유무
정성
규정이나 지침 준수 여부
정성
교원역량 계발정책
교원 역량 계발을 위한 16주이상의 연구년 또는 산업체 연수
학기 또는 교환교수 등에 대한 규정이나 지침 보유
정성
교원의 급여 및 복지
교원 급여수준의 적절성
정량
교원의 복지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보유 여부
정성
교육활동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의 적절성
정량
교원의 주당 수업시간에 관한 규정과 지침 보유 유무
정성
강의계획서 등의 체계적 관리와 학생들에게 제공 여부
정성
교원 연구실적
전임교원 1인당 연구실적
정량
연구.개발지원
연구개발 촉진을 위한 지원과 연구개발 수행성과에 대한 보상이
포함된 규정이나 지침의 보유 유무
정성
도서관 및
정보자원
전담인력의 전문성
전문인력 확보의 적정성
정성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학생 1인당 자료구입비
정량
정보자원 서비스를 위한 적절한 재정지원 여부
정성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계획 및 운영
도서관 및 정보자원 분야의 연간 서비스 계획서의 유무
정성
연간 서비스 계획서에 의한 시행 여부
정성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평가 및 개선
평가 및 개선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 유무
정성
평가 시행 여부
정성
경영 및 재정
대학의 조직과 운영
대학의 조직구성 및 정관,학칙,규정등의 내용 준수 여부
정성
리더십
총장의 비전 제시 여부 및 구체성과 명확성
정성
총장이 제시한 비전의 구성원들의 의견수렴 확인 과정 및 공유
여부 유무
정성
대학의 의사결정 과정
의사결정과정의 합리성 및 민주성 유무
정성
직원규모의 적정성
직원 1인당 재학생 수
정량
인사제도의 합리성
직원의 채용,업무분장,인사평가 및 보상,해임등에 관한 합리적인
인사규정의 유무 및 합리성
정성
직원인사규정의 주기적인 검토 및 개선 여부
정성
직원의 급여,복지 및 역량계발
직원급여의 적절성 여부
정량
직원의 복지 및 역량계발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규정 유무 및
준수여부
정성
재정운영계획 수립
장단기 재정운영계획수립 여부
정성
재정운영계획에 대학의 사명과 교육목표 반영 여부
정성
예산계획의 합리성
예산계획의 교육목표와 구체적인 연계성
정성
예산계획의 합리적 수립 절차 여부
정성
예산 회계 관련 규정 유무
정성
예산계획 수립 후 공시하는가 여부
정성
예산계획 변경 시 구성원들에게 공표하는지 여부
정성
등록금 산정근거의 적절성
정성
재정자원의 다양성
대학의 재원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노력 유무
정성
기부금,발전기금 및 수익용 기본재산 수익금,법정부담금등 법인
전입금 유무
정성
교육비의 환원
교육비 환원율
정량
장학금
등록금 대비 장학금 비율
정량
감사제도
재정운영에 대한 감사제도의 수립 및 운영 여부
정성
감사결과의 반영여부 및 대내외 공개여부
정성
재정운영의 평가 및 개선
대학의 지속적 평가체제 및 개선실적 근거
정성
교육 시설 및 자원
물적자원 예산 및 시행
물적자원의 확보와 유지를 위한 예산확보 및 배정계획서 보유
유무
정성
물적자원의 확보와 유지를 위한 예산확보 및 배정계획서에 의한
시행 여부 유무
정성
물적자원 계획 및 개선
물적자원 확보와 지원계획 및 시행에 대한 성과 평가 및 개선에
관한 규정이나 지침 유무
정성
교사시설의 확보
교사 확보율
정량
교육시설의 관리,유지 및 개선
교육시설의 관리.유지.개선을 위한 규정,지침 보유 유무
정성
교육시설 개선실적
정성
학생복지 시설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장애인의 접근성등을 고려한 내용이 포함
된 규정이나 지침 보유 여부
정성
장애인의 접근성을 고려한 교육시설 실적 근거
정성
보건실,체육시설,기타 복지시설의 현황
정성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지원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정량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신청 및 지원절차에 대한 규정이나
지침 보유 유무
정성
질적,양적으로 충분한 실험실습 기자재 보유 여부
정성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관리
실험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관리,유지,개선에 대한 규정이나 지침 보유 유무
정성
실험 실습 기자재의 관리 여부
정성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선
대학의 윤리적 책무
윤리규정의 구체적 제정 여부
정성
부당한 교원의 재임용 탈락으로 인한 문제 발생 유무
정성
대학의 사회적 책무
사회봉사정책 및 지원계획 수립 여부
정성
사회봉사 활동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 여부 및 구성원들의
적극적 참여 여부
정성
자체평가
자체평가 수행실적과 개선방안
정성
자체평가 결과의 구성원 공유 및 공개 여부
정성
지속적교육 품질유지 개선
교육품질의 유지개선을 위한 경영시스템의 구축 및 유지 여부
정성
자체평가 및 외부평가등에서 취약점으로 개선사항에 대해 대학
경영진의 검토 여부
정성
대학은 기관평가 평가요소에 대한 지표값을 분석하고 평가,관리,
개선하는 체제 유무
정성
 
평가결과
  
기준
세부기준
평가요소
평가충족
기준1대학의사명과발전계획
1.1 사명과 교육목표
대학의 사명
충족
대학의 교육목표
충족
1.2 특성화 및 발전계획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수립
충족
특성화 및 발전계획의 평가
충족
기준 2 교육
2.1 교육과정
교육과정과 교육목표
충족
직업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충족
학사제도 개선
충족
현장중심 전공교육
충족
직업기초 교양교육
충족
2.2 교수・학습
교수・학습지원
충족
2.3 학사관리
학사관리 규정
충족
학생 선발 절차 및 방법
충족
성적평가의 신뢰성
충족
2.4 교육성과
졸업생 취업
충족
교육만족도
충족
신입생 충원
보완
재학생 충원
보완
2.5 평생교육
평생교육 지원 조직
충족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관리
충족
기준3 산학협력
3.1 산학협력교육활동
산학협력활동 지원 체제
충족
산학협력 성과와 개선
충족
3.2 취업지원 활동
취업지원체제
보완
취업지원 프로그램의 계획과평가
충족
3.3 현장실습
현장실습교육 지원체제
충족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평가 및 개선
충족
기준4 학생
4.1 학생지원 체제
학생지원 조직 운영
충족
학생지원 서비스 계획 및 평가
충족
4.2 학생활동 지원
학생회 및 동아리 활동 지원
충족
언론활동의 보장
충족
4.3 학생복지 지원
학생상담
충족
장애학생 및 다문화 가족 학생 지원
충족
복지지원
충족
기준5 교원
5.1 교원의 선발과 평가
교원 임명절차와 방법의 공정성과 투명성
충족
교원의 확보
충족
교원평가
충족
비전임 교원의 적합성
충족
5.2 교원의 역량계발 및 복지
교원 역량계발 정책
충족
교원의 급여 및 복지
충족
5.3 교원의 교육 및 연구
교육활동
충족
교원연구실적
충족
연구․개발 지원
충족
기준6 도서관 및 정보자원
6.1 도서관 및 정보자원 지원 체제
전담인력 전문성
충족
도서관과 정보자원에 대한 재정지원
보완
6.2 도서관 및 정보자원 서비스 체제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계획 및 운영
충족
도서관과 정보자원 서비스 평가 및 개선
충족
기준7 경영 및 재정
7.1 리더십과 행정관리
대학의 조직과 운영
충족
리더십
충족
대학의 의사결정과정
충족
7.2 직원
직원규모의 적정성
충족
인사제도의 합리성
충족
직원의 급여․복지 및 역량 계발
충족
7.3 재정계획
재정운영계획 수립
충족
예산계획의 합리성
충족
재정자원의 다양성
충족
7.4 재정운영의 합리성과 투명성
교육비의 환원
충족
장학금
충족
감사제도
충족
재정운영의 평가 및 개선
충족
기준8 교육시설 및 자원
8.1 물적자원 계획
물적자원 예산 및 시행
충족
물적자원 계획 및 개선
충족
8.2 교육 및 복지시설
교사시설의 확보
보완
교육시설의 관리․유지 및 개선
충족
학생 복지시설
충족
8.3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재료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지원
보완
실험 실습 기자재 및 재료의 관리
충족
기준9 대학의 책무와 교육개
9.1 대학의 책무
대학의 윤리적 책무
충족
대학의 사회적 책무
충족
9.2 교육개선
자체평가
충족
지속적 교육품질 유지․개선
충족
평가결과 활용계획


 
2010년 대학자체평가
자체평가 체계


 
자체평가의 목적
  • 자체평가를 통해 우리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현 상태를 파악하여 질적 향상을 목표로 노력하며, 대학발전을 위해 교직원 간 올바른 목적의식을 심어 대학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 
  • 점검· 분석· 평정하여 자체평가된 내용을 공시하여 교육수요자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이를 통하여 자율적인 대학의 질 관리를 하기 위함.
 
자체평가의 필요성
  • 대학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실시하여 미흡한 영역에 대하여 보완할 수 있는 기반 마련 
  • 타 대학과의 비교를 통해 미흡한 영역에 대하여 보완하며, 나아가 대학 발전방향 계기 마련 
자체평가 학칙
  • 제60조(자체평가) 고등교육법 제11조의2(평가)에 의거하여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ㆍ연구 등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자체평가를 실시하며 자체평가의 기준, 절차 및 방법 등 사항은 총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 2009.12.01) 
자체평가 규정
 
제 1 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규정은 고등교육법 제11조의 2에 따라 목포과학대학의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대학운영의 전반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자체 점검ㆍ평가하고 평가의 결과를 공시하며 대학발전 계획과 전략수립 등에 활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평가원칙) 평가는 객관성ㆍ공정성ㆍ신뢰성이 있어야 한다.

제3조 (평가영역) 평가영역은 대학정보공시 내용을 포함하여 교육·연구, 조직·운영, 시설·설비 등 학교 전반적인 영역과 기타 총장이 부의하는 영역으로 한다. 

제4조 (평가시기) 평가는 2년에 1회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필요시 매년 실시할 수 있다.
 
제2장 기구

제5조 (평가 주무부서) ① 대학자체평가의 총괄적인 업무수행을 위하여 주무 부서를 기획처로 한다. 
② 평가주무부서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체평가업무 총괄 지원 
2. 자체평가 역량향상을 위한 영역 및 반영비율 개발 

제6조 (자체평가 기획위원회) ① 자체평가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기획하기 위하여 자체평가 기획위원회(이하 “기획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기획위원회는 6인 이하로 총장이 위촉하며, 위원장은 기획처장으로 한다. 
③ 기획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체평가 기본방향 및 전략수립 
2. 자체평가 평가지표 선정 
3. 자체평가 대상범위 선정
④기획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⑤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이 임명되는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제7조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① 자체평가의 실무를 추진하기 위하여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추진위원회는 업무 추진에 필요한 교직원 10인 내외로 총장이 위촉하며, 위원장은 기획처장으로 한다. 
③ 추진위원회의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며,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자체평가 자료수집 및 검증 
2. 자체평가 및 보고서 작성 
3. 평가결과의 공시 


제 3 장 평가방법 및 절차

제8조 (평가계획 수립) 평가주무부서는 평가년도 자체평가에 대한 기본계획을 수립하며, 평가계획을 각 부서 및 각 학과에 통지한다. 

제9조 (자료의 제출) 각 부서 및 학과는 평가주무부서에서 요청하는 자료를 제출하고, 평가업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제10조 (평가실시) ① 평가주무부서에서는 평가 기초자료를 작성한다. 
② 추진위원회는 평가지표별로 평가를 실시한다.
③ 기획위원회는 자료의 검증을 위하여 각 학과 및 해당 부서에 대한 실사를 할 수 있다. 

제11조 (평가결과 보고) 평가주무부서는 추진위원회에서 작성한 평가 자료를 확인한 후 기획위원회의 최종 심사를 거쳐 총장의 결재를 받는다.

제12조 (평가결과 활용) 평가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에 공시되며 대학발전계획에 활용될 수 있다. 


부 칙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5월 10일부터 시행한다.
  1. (시행일) 이 규정은 2010년 7월 26일부터 시행한다.
 
자체평가의 체계

전담조직 구성에 따른 담당업무
 
구 분 구성 담당업무
기획위원회 및 추진위원회 위원장 기획처장 기획위원회, 추진위원회 및 평가업무 총괄 책임자
자체평가 기획위원회 교수 5명 기본방향수립, 평가지표 및 대상범위선정, 평가 결과 심의
자체평가 실무추진위원회 교수+각 부서과장 (10인 내.외) 자료수집 및 평가, 평가 보고서 작성 및 결과공시
프로그램 운영개발 정보관리소 지표 집계, 통계, 분석 등의 프로그램개발 운영
총괄지원 기획처 자체평가 총괄지원
 
추진일정
 
주요내용/추진일정 자체평가 기간 (2010.04-2010.12)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제도정비                    
계획수립                    
모형 및 지표개발                    
자체평가 실시                    
평가자료 정리                    
결과보고                    
결과공시                    
결과활용                    
  
총괄평가항목(지표)

2014년도 목포과학대학 자체평가 내용은 교육여건,교육운영, 교육성과의 3개 범위로 나누어 실시함.
 
- 교육여건범위
대학의 교육여건 개선을 통해서 교육의 질적 향상과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고, 산업현장중심 교육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평가영역은 시설, 조직, 재정의 3개 영역으로 나누어 8개 세부항목을 평가함.

- 교육운영범위
대학의 실태와 현장 분석을 통해 장점을 유지 발전시키고, 약점을 수정 보완하여 미래에 대한 새로운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데 중점을 두었다. 평가영역은 연구, 교육, 운영, 산학의 4개영역으로 나누어 17개 세부항목을 평가함. 

- 교육성과범위
교육여건과 교육운영평가 결과를 통하여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략의 방향과 좌표를 설정하여, 교육성과와 연결될 수 있는 지표를 평가하여 대학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영역은 교육성과의 1개 영역으로 나누어 4개 세부항목을 평가함. 
 
평가지표 선정과정 및 절차

평가모형개발 원칙을 설정하고, 지표후보군 또는 정보공시항목으로부터 평가목적에 맞게 각 분야별로 후보지표를 분류한 후, 평가모형개발 원칙을 반영하여 최종지표를 선정 
  • 평가모형개발 원칙 : 대학특성 반영,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 정보공시항목 활용, 중복성 배제, 중요도, 교육운영 및 성과중심
  • 지표후보군 선정 : 시설(6개), 조직(8개), 재정(9개), 연구(5개), 교육(8개), 운영(17개), 산학(5), 교육성과(4) 총 62개 지표를 후보군으로 선정
  • 최종지표 선정 : 1차 37개 선정, 2차 35개 선정, 3차 32개 선정, 1차 컨설팅 후 중복성이 있는 지표를 빼고 총 29개 최종지표 선정 
평가지표(항목) 및 배점(또는 영역)의 구성
 
영역 항목 배점 평가 관리부서 비고
시설(90) 1.교지 확보율 30 절대 사무처 정보공시
2.교사 확보율 30 절대 사무처 정보공시
3.기숙사 수용율 30 내부 사무처 자체평가
조직(80) 4.전임교원 확보율 50 상대 사무처 정보공시
5.정규직원 1인당 재학생 수 30 상대 사무처 정보공시
재정(130) 6.예산편성 내용의 적절성 30 내부 사무처 자체평가
7.재정지원사업 유치 실적 50 상대 산학협력처 정보공시
8.장학금 수혜금액 50 상대 교학처 정보공시
연구(90) 9.전임교원 1인당 학술논문 실적 20 내부 교학처 자체평가
10.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실적 20 내부 교학처 자체평가
11.전임교원 학술활동비 지원실적 1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12.직원 연수 참여 실적 10 내부 사무처 자체평가
13.전임교원 산업체 연수 실적 30 내부 교학처 자체평가
교육(80) 14.현장실습 학생지도 실적 4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15.강의평가 40 내부 교학처 자체평가
운영(280) 16.재학생 1인당 교육비 50 상대 사무처 정보공시
17.중도탈락학생 비율 60 상대 교학처 정보공시
18.재학생 1인당 장서 보유수 30 내부 도서관 자체평가
19.재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5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20.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70 상대 입학관리처 정보공시
21.외국대학과의 교류실적 20 내부 국제교류원 자체평가
산학(90) 22,산학 결연 실적 3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23.산업체 현장실습 만족도 2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24.현장중심 교육과정 개설 실적 3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25.재학생 사회봉사 실적 10 내부 산학협력처 자체평가
교육성과 (160) 26.정규직 취업률 70 상대 취업지원실 정보공시
27.전공 관련 취업률 50 상대 취업지원실 정보공시
28.학생 1인당 자격증 취득 실적 20 내부 취업지원실 자체평가
29.외국어 역량강화 교육실적 20 내부 취업지원실 자체평가
총점   1,000      
평가방법

- 평가별 기준
  • 상대평가 : 전남도내 9개 사립전문대학 중 상위 2개 대학 평균을 기준으로 한다.
  • 절대평가 : 교육과학기술부 설립기준으로 한다.
  • 내부평가 : 상대평가나 절대평가의 기준이 없는 경우 대학의 발전 방향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설정한 목표를 기준으로 한다.

- 평가점수 도출식
  • 상대평가 : 항목별 배점값×현재값÷전남지역 상위 2개 대학 평균값
  • 절대평가 : 항목별 배점값×현재값÷교육과학기술부 설립기준값
  • 내부평가 : 항목별 배점값×현재값÷자체설정 목표값
1) 항목 중 평가결과 수치가 낮을수록 좋은 경우는 배점값×자체설정 목표값÷현재값으로 한다.
2) 항목별 배점값을 초과하지 못한다.

- 등급 및 실적구간 설정
 
등급구간 A(100%~91%) B(90%~81%) C(80%~71%) D(70%~61%) E(60%~)
실적구간          
  • 등급 및 실적구간 설정 목적 : 평가항목별 배점값을 백분율로 5등급화 하여 목표값 대비 현재값(우리대학 실적)이 등급구간에 따라 어느 정도 실적구간인지 비교 할 수 있도록 함.
평가결과
 
평가영역 평가항목 배점 평가방법 대학목표 대학실적 평가점수 등급 지표별결과
시설 (90) 1. 교지 확보율 30 절대 100% 111.3% 30 A
2. 교사 확보율 30 절대 100% 92.5% 27.8 A
3. 기숙사 수용율 30 내부 30% 23.5% 23.5 C
조직 (80) 4. 전임교원 확보율 50 상대 62.1% 55% 44.2 B
5. 정규직원 1인당 재학생 수 30 상대 88.6명 104.5명 25.4 B
재정 (130) 6. 예산편성 내용의 적절성 30 내부 30점 24점 24 C
7. 재정지원사업 유치 실적 50 상대 3,094,213
천원
1,600,000
천원
25.8 E
8. 장학금 수혜금액 50 상대 1,726천원 1,505천원 43.5 B
연구 (90) 9. 전임교원 1인당 학술논문 실적 20 내부 0.3건 0.26건 17.3 B
10 .전임교원 1인당 저/역서 실적 20 내부 0.1건 0.09건 18 B
11. 전임교원 학술활동비 지원실적 10 내부 500천원 448천원 8.9 B
12. 직원 연수 참여 실적 10 내부 5일 2.7일 5.4 E
13 .전임교원 산업체 연수 실적 30 내부 4일 2.1일 15.7 E
교육 (80) 14. 현장실습 학생지도 실적 40 내부 13건 9.6건 29.5 C
15. 강의평가 40 내부 70점 60.4점 34.5 B
운영 (280) 16. 재학생 1인당 교육비 50 상대 6,523천원 5,885천원 45.1 B
17. 중도탈락학생 비율 60 상대 4.5% 4.6% 58.7 A
18. 재학생 1인당 장서 보유수 30 내부 13권 12.2권 28.1 A
19. 재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 50 내부 170천원 144천원 42.3 B
20. 정원내 신입생 충원율 70 상대 97.9% 87.1% 62.2 B
21. 외국대학과의 교류실적 20 내부 17건 15건 17.6 B
산학 (90) 22. 산학 결연 실적 30 내부 2건 1.9건 28.5 A
23. 산업체 현장실습 만족도 20 내부 86점 86.8점 20 A
24. 현장중심 교육과정 개설 실적 30 내부 60% 49.9% 24.9 B
25. 재학생 사회봉사 실적 10 내부 0.2일 0.15일 7.5 C
교육성과 (160) 26. 정규직 취업률 70 상대 79.6% 74.6% 65.6 A
27. 전공 관련 취업률 50 상대 81.3% 72.4% 44.5 B
28. 학생 1인당 자격증 취득 실적 20 내부 2건 1.5건 15 C
29. 외국어 역량강화 교육실적 20 내부 10% 8% 16 C
  1,000       849.5    
 
평가결과 활용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