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삶을 주도하는 창조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으로 거듭나겠습니다”
 
1978년 22회 행정고시 합격 후 30년 이상을 공직자로 근무하면서 부처 간 이견 조정, 부처 정책평가, 부패방지정책 수립, 규제개혁 추진, 통일 외교 안보 업무 조정, 출연 연구기관 지도 감독, 대사직 수행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면서 행정에 대한 거시적 안목과 폭넓은 경험을 축적, 다양한 행정경험을 통해서 국정에 대한 종합 기획 및 조정능력과 전략적 사고체계를 배양하였으며 이와 함께 각종 현안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다수의 정책을 입안하였음. 특히 미국, 영국 등 2차례에 걸친 해외 유학과 OECD, World Bank등과의 국제협력 추진, 총리 해외순방 수행, 부태 및 규제에 관한 국제회의 개최, ODA 개선 대책 수립, 중앙아시아 진출 종합대책 수립, 주 미얀마 한국 대사 직무 수행 등을 통해 양자 및 다자 외교와 국제문제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식견을 쌓음. 2011년부터는 세한대학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경제발전론, 남북통일정책, 리더쉽, 경영전략에 대해서 강의를 하였으며 2013년 9월 목포과학대학교 총장취임 이후에는 장기발전전략 개발•실행, 정부의 특성화 사업추진,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을 위해 대학구성원들과 함께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행정조정실 사무관•과장 재직 시 (79.5-97,2) 업무 수행
 
경제행정, 일반 행정, 사회복지행정, 통일외교안보 뿐만 아니라 대통령 공약사항 관리, 국무회의 및 차관회의 준비(안건 검토 및 국무총리 말씀자료 작성) 등의 업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수행.
※교통안전종합대책, ASEM 준비추진계획, 우리국민의 국제기구진출 확대방안, 국가경쟁력강화를 위한 40대 과제 선정, 공무원 상조회 정비 등 다수의 정책을 입안. KAL 858기 폭파 희생자 위령탑 건립 문제 및 노동부 철도청간의 보험료 청구 분쟁 등 부처 간 쟁의 조정.
 
국무초정실 국장 재직 시 (97.3-02.2) 업무 수행
 
 
 ♦ 심사평가심의관 (97.3-98.3)
  • ‘97. 2 심사평가심의관으로 승진이후 각 부처가 추진하는 사업·시책에 대한 분석 평가업무를 담당하면서 통일준비태세 확립방안, 민원행정 개선방안, 군 환경관리 개선방안, 정부입법 개선방안, 학생 안전사고 보상제도 개선 방안 등을 마련하고 정책평가위원회 설치 등 심사평가 제도 개선방안 제안.

♦ 조사심의관 (98.3 - 01.4)
  • ‘98. 3 조사심의관으로 발령을 받은 이후 부패방지종합대책 수립, 공직기강 점검, 각종 정부정책 추진실태 점검 등의 업무를 수행
  • 특히 정부가 ‘99. 8월에 발표한 부패방지 종합대책 수립 및 반부패특별위원회 신설 등을 주도함으로써 우리나라의 부패방지를 위한 기틀을 다졌음.
※ 1단계 및 2단계 부패방지 종합대책, 국가기강 확립대책, 중하위직 공직풍토 개선대책, 반부패 교육·홍보 추진계획 등을 수립·추진. 세계은행, ADB 공동으로 서울 반부패 국제회의 개최, 민원업무 처리실태 점검 및 개선방안, 응급의료체계 개선방안, 정부기관 보안관리 강화대책 등 40개 이상의 제도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국립공원 산사태복구 관련 주관쟁의, 폐가전제품 관련 주관쟁의 등을 조정.

♦ 외교안보심의관(01.4 - 02.2)
  • 2001. 4 외교안보심의관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에는 「외국인 불법체류 방지 종합대책」, 의학전공자에 대한「전문연구원」제도 확대방안, 「공무국외여행 재가제도 개선방안」, 국무총리 해외순방자료 준비, 정상회담 후속조치 마련, 해외 주재 무관 정원 조정, 계룡산 천황봉 복원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수행.
국무조정실 조정관(1급) 재직 시(02.2 - 07.3) 업무 수행
 
  


 ♦ 규제개혁 조정관 (2002.3 - 2005.4)
  • 2002. 2월 관리관으로 승진, 규제개혁 조정관으로 보직을 받은 이후에는 규제 간이심사제도 도입 등 규제개혁 심사절차를 개선하고, 2002. 10 제주도에서 개최된 OECD와 APEC 공동주관의「규제개혁에 관한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
  • 정부출연연구회제도와 관련해서는 과학기술계 연구원장에 대한 처우를 개선하고 우수연구원에 대한 포상을 확대하는 등 연구회제도 운영 개선을 위해 노력. 또한 2003. 3월 및 2004년 3월에는 42개 연구원장과 30명의 연구회 민간이사가 참석하는 「출연연구기관 합동 연찬회」 를 최초로 기획·주관.
  • 2003. 7 식품안전 T/F를 설치하고 「학교급식 안전대책」과 「식품안전 종합대책」을 입안하였으며 「식품안전기본법안」을 마련. 2004. 2 「극지연구 활성화 대책」을 마련, 총리 주재 정책조정회의에서 논의 확정.
  • 수요자 중심의 규제개혁을 추진하기 위하여 2004. 4. 2「기업애로해소센터」와 2004. 8. 27「규제개혁기획단」을 각각 설치하고 기획단장을 겸임하면서 창업, 물류시설, 대규모 유통점포, 재래시장, 기업행정조사, 골프장, 지방자치단체규제 등 8개의 전략과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음.
  • 2005년 1월에는 문화예술창의성 제고방안, 직업훈련제도 개선방안, 육상·해상·항공운송 규제 개선방안, 민간 SOC 투자활성화방안, 소규모 주택개선방안 등 9개의 전략과제에 대한 규제개혁방안을 마련.

♦ 기획관리 조정관 (2005.4 - 2007.1)
  • 2005. 4. 4 기획관리조정관으로 자리를 옮긴 이후 “영동군 탄약비군사화사업” 관련 문제를 조정하였으며「공무원 교육훈련제도 개선방안」과 「대외원조개선 종합대책」,「항공마일리지 공용화방안」, 「OECD 분야별 센터 통합방안」등을 입안하였으며 국무총리 해외순방과관련하여 베트남 및 중동 순방계획과 순방 후속조치 추진계획을 마련하였음.
  • 2006년에 들어서는, 「평화적 집회시위문화 정착을 위한 민관 공동위원회」와 「국제개발협력위원회」를 구성한 후 각각 평화적 집회시위 대책과 2006년도 국제개발협력 추진계획을 입안하였음.
  • 관계부처 회의를 통해 몽고인 불법 체류자 송금방법에 대한 부처 간의 의견을 조정, 개선방안을 마련하였음. 또한 몽골정부가 요청한 개발경험 전수사업과 관련하여 ‘06. 11월 23일부터 전문가를 파견하여 몽골의 중장기 국가개발전략 수립을 지원하였음.
  • 2006. 6월 및 9월 국무총리 유럽4개국 (프랑스, 포르투갈, 독일, 불가리아) 및 중동중앙아 4개국 (UAE, 리비아, 카자크스탄, 우즈베키스탄) 순방과 관련, 관계부처협의를 통하여 사전에 성과사업을 발굴하고 순방 후속조치계획을 마련.
  • 거점지역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에 따라 풍부한 에너지 자원과 높은 경제성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중앙아시아 지역에 대해 「중앙아 진출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06. 11 국무회의에 보고후 추진.
  • 방문 취업제 도입관련 부처 간의 이견을 조정하여 06년 하반기부터 재외동포들에 대해 방문 취업제를 실시키로 하였음. 국제금융기구고용휴직 MOU체결 주체에 대한 재경부와 외교부간 이견에 대해서는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하여 재경부에서 MOU를 체결하는 것으로 조정하였음.
  • 신규특수번호관련 관계부처간의 이견을 조정하여 고충처리위원회와 해양경찰청에 대해 각각 110번 및 122번의 특수번호를 부여하기로 결정하였음.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위원회 54개중 17개 위원회에 대한 정비계획을 수립하여 정비 추진.
 
주 미얀마 대사 재식 시 (07.3 - 10.2) 업무수행
 
 
  • 2007.3. 주미얀마 대사로 부임한 이후 한-미얀마 관계를 장기적인 목표와 전략 하에 체계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한-미얀마 관계 발전 방안을 수립·추진.
  • 한·미얀마 관계의 확대 강화를 위하여 100회 이상 주요 장관 면담, 미얀마 유력인사 방한 주선, 미얀마 학생 한국유학 확대, 한·미얀마 장학재단 설립, 한국 필름 페스티발 개최, 태권도 대회 개최 등을 추진하였음.
  • 미얀마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Hlegu Township 농촌 개발 기본계획 수립, 자동차 정비 인력 훈련센터 및 직업훈련센터 설립지원, 사이클론 나르기스 피해복구 지원 등을 추진하였음.
 
  • 경제 통상활동 지원을 위해서는 기업인과의 간담회 개최, 경제인 면담, 기업현장 방문, 미얀마 정부 관련 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한국 기업인들의 애로사항 해소 요청 등을 추진.
  • 대미얀마 수출 보험 한도액 확대, 미얀마산 의류에 대한 GSP 확대, 봉제 업체 기숙사 건립 문제 해결 등 기업 애로 사항을 해결하였으며, 특히 수출보험 한도의 확대를 통해 2009년도 대미얀마 수출을 크게 확대 (전년대비 67 % 증가) 하는데 기여하였음.
  • 재미얀마 한인 상공회의소 설립을 지원하고 미얀마를 방문하는 우리 기업인들을 위한 정보 제공, 상담 주선 등을 추진하였으며 미얀마기업인들의 한국방문을 적극 주선해주고 친한 기업인들을 관리하였음.
 
  • 미얀마 거주 교민들을 위해서는 이메일과 대사관 주보 등을 통해 미얀마 정국동향, 한국 경제 동향, 전자 여권 발급 등 주요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나르기스 피해 긴급 복구 지원, 여권 발급 서류 간소화, 불법 체류 가족 석방 및 귀국 주선, 한인 학교 발전 위원회 발족 지원 등을추진하였음.
  • 기타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대사관에 성과 관리 계획을 도입하고 로컬 직원들에 대한 처우 개선을 통해 사기를 높이고 이직률을 낮추었으며 한국 상품 홍보 차원에서 주재국 인사에 대한 선물로 인삼뿐만 아니라 김, 복분자, 한국 DVD 등의 국산품을 처음 사용하였음.
 
세한대학교 교수 재직 시 (11.9 - 13.8) 강의
 
  • 2011.1 공직에서 퇴직한 후, 세한대학교에서 남북통일정책론, 한국경제론, 리더십이론, 경영전략에 대해 강의.
  • 남북통일 정책의 경우 독일, 오스트리아, 베트남, 한국 등을 대상으로 분단과 통일 문제를 강대국에 의한 원심력, 당사국 내부 정파들 간의 구심력이라는 틀을 도입하여 설명.
  • 한국 경제론은 한국의 경제발전과정을 중심으로 경제개발계획 초기 시장실패와 정부주도 발전전략, 경제개발계획 추진과정에서의 정부의 과도한 개입으로 인한 정부 실패와 자유화 추진, 한국경제발전의 구조적인 문제와 1997년 외환위기, 2008년의 미국의 금융위기와 한국의 대응, 한국의 경제성장률 감소 추세와 새로운 성장 동력의 탐색 등을 중심으로 강의.
* 한국경제론의 경우 중국 천진 사범대학 경영대학원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두 학기 동안 영어로 강의.
  • 리더십이론은 리더십 이론의 변천 과정과 개별 이론, 고대 중국을 중심으로 한 동양의 리더십 이론, 리더십과 생산성, Self-leadership, 리더십 유형과 생산성, 주요 리더십 사례 등 강의.
  • 경영전략의 경우 전략의 유래, 손자병법, 경영전략의 변천, 기업 외부 환경 분석, 기업내부 역량분석, 비용우위 전략과 차별화 전략, M&A와 전략적 제휴,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등에 대해 강의.
  • 대사 재직시 미얀마 떼인세인 대통령과의 친분을 쌓은 결과 2012년 9월 동 대통령의 방한 시 동 대통령의 요청으로 롯데호텔 숙소에서 동대통령을 면담하고 미얀마 델타지역에 대한 종합개발 계획 논의.
  • 2012년 11월 미얀마를 방문하여 내피도 대통령궁에서 떼인세인 대통령을 면담, 델타지역 종합개발계획을 설명하고 삼성전자 미얀마 진출 방안도 함께 논의.